[질문] Premiere에서 DV 캡쳐시 세팅에 관해...
듀알이
0
568
2002.01.23 20:07
몇가지 질문 사항 있습다.
G4 450 DP/640 RAM/75 GB HD 사양이구여,
1. Premiere 6.0 에서 360x270 크기로 캡쳐 받았는데 non-drop frame, 29.97fps, pixel aspect ratio: 1.2인데, 캡쳐시에 drop-frame이 없었다구 리포트가 나왔는데 클립을 보면은 1~2초에 1 frame 정도는 튀는게 보이는 이유가 뭘까요? 하드는 평균 25MB 쓰기/읽기가 나오는 ATA라 원인은 아니것 같구, 재생시 Premiere가 못 받쳐줘서 그런가요?
2. 캡쳐할때 쓰는 하드디스크 캐쉬를 제일 작게나 없이 하는게 좋다고 들었는데 맞는 소린가여?
3. 마지막으로 캡쳐된 클립을 DV가 아닌 코덱을 사용해 다시 압축하는게 좋은지 아니면 압축없이 저장하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편집후 최종 영상은 256kbps 정도로 압축해 VCD에 담고 웹에서 스트리밍할 생각입니다.
꾸벅, 조언 부탁드림당!
ps: 누구게님 어디게세여~~~ ^^;
◈ 누구게 ─ 엥~~ 왜 프리미어를 쓰세요? 프리미어는 일단 6.0.1로 업데이트 하시고...
◈ 누구게 ─ 대체 캡쳐한 소스가 뭐죠? 어떻게 360x270이...??? 만약 DV라면 DV가 무언지 잘 이해를 못 하시는 것 같습니다.
◈ 누구게 ─ DV는 캡쳐할 때 소위 "On-The-Fly"로 어떤 조작도 하면 안 됩니다. DV는 디지타이즈할 필요가 없는 이미 디지타이즈된 데이타이고 그냥 전송만 하는 게 캡쳐입니다. 화면크기, 소리 규겨 아무 것도 손대면 안 됩니다.
◈ 누구게 ─ 윽~ 소리규겨 --> 소리규격
◈ 누구게 ─ 하드 디스크 캐쉬는 음향 녹음에서는 일부러 작게 하는 수가 있습니다. 지연을 최대한 줄이려고 하는 거죠... 하지만 DV 캡쳐는 너무나 느슨한 작업이기 때문에 별 상관이 없습니다.
◈ 누구게 ─ 이게 일반 소비자들의 가장 큰 욕망 중의 하나입니다. 압축하고 싶다~~~!!! ㅋㅋㅋ... DV 자체가 이미 손상적 압축(5:1)입니다. 고압축은 당연히 더 손상이 큽니다. 용도에 달려 있습니다. 나중에 뭐에 쓸 건지... 고압축 코덱으로 압축하면 다신 재작업엔 못 씁니다.
◈ 누구게 ─ DV가 뭔지 헷갈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VCD도 뭔지 많이들 헷갈리십니다. 우리가 오디오 씨디라고 부르는 것은 WAV나 AIFF 파일을 데이타 씨디에 담아 놓은 것이 아닙니다. VCD도 마찬가지랍니다. VCD는 데이타 씨디가 아닙니다.
◈ 누구게 ─ 따라서 256 Kbps 정도로 할 수가 없습니다. 이미 전송율은 정해져 있고 정해진 코덱을 써서 인코딩한 뒤 정해진 규격으로 구워야 합니다. 어떤 조그만 변경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누구게 ─ VCD용의 MPEG-1 코덱은 지금의 기준으로는 용량 대 품질 비가 나쁜 편이고 절대 용량 자체가 너무 커서 웹전송용으로는 극히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VCD를 만드시려면 VCD를 만드시고 웹전송용은 따로 만드셔야 합니다.
◈ 누구게 ─ 어쨌든 너무 방대한 내용이어서 여기서 설명할 수는 없고 제가 이걸 설명하기에 제일 적합한 사람도 아니구요...
◈ 누구게 ─ 많은 후반작업의 전문가들이 계시는 전문 포럼에 가 보시길 권합니다. 올댓모션, 모션, 히든아일랜드 등 전에 제가 여러 번 소개했던 것 같습니다.
◈ 누구게 ─ 프리미어는 어쨌든 피하시고, 웬만하면 아이무비나 파이널 컷 프로를 쓰시길 권합니다. (혹시 프리미어 7이 엄청 좋아진다면 또 모르죠...^^ 전 세계적으로 파이널 컷 프로 사용자의 족히 수십배는 될 프리미어 사용자들을 위해 꼭 그렇게 되길 바래 봅니다.)
◈ 듀알이 ─ 감사함당~~^^; 저두 FCP3.0 간절히 쓰고 십지만 어서 구할지 막막해서리... hotline에 정통하지두않구해서...
◈ 듀알이 ─ 누가 FinalCutPro3.0 어디서 구하는지 힌트좀 주세여~~~~~여~~여~여!!! ^^;
◈ 누구게 ─ 핫라인과 뉴스그룹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판만 복제가 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판 밖에 없습니다. FCP 2.0이 제대로 깔려 있어야 됩니다. (역시 2.0도 핫라인에 많이 있습니다.)
◈ 누구게 ─ 그리고도 까는 게 그리 간단치 않습니다. 2.0이 씨디로 구워야 됐던 것과는 달리 토스트로 마운트만 시키면 되지만, 반드시 졸리엣 볼륨 액세스가 있어야 나중에 인증이 가능합니다. (설치 시에는 필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