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MACLAN 버전 7.2와 네트워크 프린터
이한성
0
686
2000.11.29 14:36
안녕하세요 맥방여러분 실험실 소년 이한성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제가 맥을 실험실로 들고 오면서 가지고 있던 맥렌을 실험실내 아범에 설치하면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제 맥의 기종은 G3 350입니다. 그리고 오에스8.6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학교에 있는 랜망에 연결했습니다. 그러니까 TCP IP를 설정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되겠지요.
그렇게 되면 제가 알기론 하위네트워크에 연결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는 두가지가 발생했습니다.
하나는 아범의 문제, 하나는 프린터의 문제 입니다.
1.피씨 맥랜 버젼 7.2를 옆에 있는 아범(펜티움3 600, 운영체제:윈도 미)에 인스톨을 시켰다가 이상하게 네트워크 어뎁타와 드라이버가 생성이 안되서 다시 지우고 인스톨을 하려고 했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미라마 시스템의 맥랜은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 상태에서 씨디를 넣으면 모든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지우겠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에 다시 인스톨러가 안뜬다는 것입니다. 계속 그 언인스톨 메세지가 나옵니다.
참고로 여기서 언인스톨을 시켜도 프로그램이 안 지워지길래 그냥 맥랜 폴더를 삭제 시켰습니다. 원래 이러면 안되는데...왜 이런 짓을 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맥랜 인스톨이 안되서) 전 "시스템에 그 정보가 남아있어서 그런가 보다" 하고 레지에딧으로 로컬 드라이브의 소프트웨어에서 미라마 시스템을 확인, 삭제시켰습니다. 근데....인스톨이
안됩니다. 더욱이 이 정보가 지워도 지워도 살아 있는 겁니다. 물론 이것이 문제의 핵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여기까지는 접근을 했습니다.
전에도 한번 이런 경우가 있었는데 그때는 생업과 관련된 문제여서 즉시 아범의 하드를 포맷하고 시스템을 다시 설치하는 '초강경 대응'을 했는데 이번에 이게 제 컴도 아니고, 더욱이 학생이 문제의 핵심을 파악치 않고 회피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는 생각에 이렇게 끙끙 앓고 있습니다.
2. 네트워크 프린터...
전에도 제가 네트워크 프린터에 대한 답변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건 그거하고 좀 다른 상황이어서 글을 올립니다.
현재 제가 있는 실험실의 프린터는 HP LeserJet 2000입니다. 그리고 아범(네트웍상의 1번 PC)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실험실내 다른 PC들은 'MS네트워크 파일및 프린터 공유'라는 클라이언트를 만들어서 프린터를 사용하는데...이걸 선배가 말하길 현재의 프린터는 버퍼를 1번 PC에서 받아서 쓴다라고 하던데...여하간 맥에서 선택자를 선택해도 프린터가 뜨질 않습니다. 그래서 맥랜을 설치했죠(성공했음) 그후 맥랜의 프린터 공유를 눌러서 해당프린터를 맥과 공유 시켰습니다. 이때, 다시말해 프린터에 햇볕이 비치는 아이콘을 누르기 전에 설정이 나오는데 전 몰라서 걍 넘어갔습니다. 원래는 PPD를 설정해야 하고 그위의 또 무슨 설정도 해야 하는데 전 그냥 통밥으로 아무거나 때려 넣고 나서 애플토크쉐어링을 했죠....그리고 나서 맥의 선택자에 프린터가 뜨더군요. 전 당연히 레이져 라이터 8을 선택하고 설정에서 PPD 를 일반사용으로 하고 나서 의기 양양하게 프린터를 돌렸습니다.
결과는 몽땅 깨짐...쿼크, 한글 둘다 깨지고 난후 위의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다른 조합으로 했는데도 깨집니다.
전에 있던 환경하고 틀린 점은 프린터에 서체박스가 없다는 점하고 프린터포트가 네모난 '애플토크'란 장비를 거치지 않고 그냥 아범에 붙었다는 점인데...
어떤 대책이나 대안은 없겠습니까?
올해 착한일 많이 하면 싼타 할배가 선물 줄거라는 생각에 살고 있는데, 솔직히 그 선물 지금 받고 싶습니다.
물론 술먹고 담배피고 공부 안하고 절대 착한일 안했지만, 앞으로는 '차카게' 살테니 지발....갈켜줘유~